무언가를 개발 할 때에는 창의력 사고가 필요합니다.
개발자에게도 매우 중요한 부분인 창의력 부분에서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오해하고 있었던 창의력,그리고 창의적 사고를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글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창의성의 개념
창의성을 기르는 방법을 알기전에 우선 창의성의 개념부터 알아봅시다.
창의성이란?
" 주어진 문제 상황에 대해 다양하면서 새롭고 적절하고 가치 있는 것을 창출하는 능력 "
"사물을 새로운 방식으로 볼 수 있는 능력"
또한 이러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 인지적 특성
유창성 : 가능한 많은 양의 아이디어를 산출 해 낼수 있는 특성
융통성 : 고정적인 사고방식이나 시각 자체를 변화시켜 다양한 해결책을 찾아내는 특성
독창성 : 기존의 것에서 탈피하여 참신하고 독특한 아이디어를 산출해 내는 특성
정교성 : 다듬어지지 않은 아이디어를 보다 긴밀하게 조직하는 특성
■ 정의적 특성
민감성 : 일상적인 상황이나 사물을 자세히 관찰하여 작은 변화에도 호기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반응하는 특성
개방성 : 자신의 경험을 제한받지 않고 모든 가능성을 수용하려는 특성
인내심 : 불확실함을 견디며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수행하려는 특성
모험심 : 새로운 상황에 대해 실수나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극복하려는 특성
창의성의 오해
1. 어른보다 아이가 더 창의적이다 ?
2. 뛰어난 창의성을 발휘하려면 영감의 순간이 필요하다.
3. 쥐어짜낸 아이디어보다 번뜩이는 아이디어가 창의적이다?
이 세가지는 모두 X라고 합니다.
하지만 대다수의 사람들은 이 것들의 대해서 O라고 생각하죠.
저도 마찬가지구요.
1.창의성이 잘 발휘되지 않을때 계속해서 쥐어짜는것보다 휴식을 취하는게 낫다.
2.여러명의 브레인스토밍보다 혼자 생각하는게 더 창의적이다?
이 두가지는 모두 O입니다.
회사같은곳에서 아이디어를 쥐어 짜내기위해
남아서 끝까지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는것은 효과가 없다는 말입니다.
스티브 잡스
"Creativity is just connecting things.
when you ask creative people how they did something.
they feel little quilty
because they didnt't really do it. they just saw Somthing."
"창의성은 어떤 것들을 연결하는 것일 뿐입니다.
창조적인 사람들에게 그 일을 어떻게 했냐고 물으면, 그들은 약간 죄책감을 느낍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단지 무언가를 보았을 뿐이기 때문입니다."
창의성이 높은 사람들은 창의성의 미신또한 잘 믿지 않습니다.
창의성의 관련된 오해들을 풀고 넓은 마음에서
창의적인 사고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창의적인 뇌에 필요한 것
창의적인 사고를 하려 할때 우리의 뇌에서는 세가지의 네트워크들이 켜지게 됩니다.
1.DWN (Default Mode NetWork)
멍한 상태이거나 몽상에 빠졌을때 활발해지는 뇌의 영역.
2.CEN (Central Exwcutive NetWork)
지속적인 주의력,복잡한 문제 해결,및 기억력에 관여.
무언가에 깊이 집중할때
3.SN (Salience NEtWork)
멍때릴지 (DWN), 집중할지 (CEN) 결정하는 역할.
이렇게 세가지 네트워크가 있는데,
중요한점은 DWN,CEN 두가지 다 필요 합니다.
깊이 몰입하면서 내가 알고 있는 지식을 활용하는 일과
자유롭게 상상하면서 새로운 상상을 하는 일 두가지 다 필요하다는 겁니다.
창의적인 사람은 이 세가지 네트워크간의 연결성이 높았습니다.
몰입과 창조사이를 자유롭게 오갈수 있다고 합니다.
사실은 두가지 기능이 다른 기능이기 때문에 두가지 기능을 동시에 사용하기는 힘들지만
자유로운 사고를 할 수 있게 하는 데에는 또다른 노력이 필요 할것 같습니다.
예를들어 창의적인 사람도 칼같은 루틴을 지켰다고 합니다.
(창의적인 사람은 자유분방할 것이다? 또 다른 오해입니다.)
모차르트나, 바흐 같은 사람도 아침일찍 일어나서 작곡을 하는 시간을 가졌고
점심을 먹고 나서는 수정을 하는 시간을 가졌죠.
그러면 뇌가 그 시간을 기억해서
아침에는 DWN 사고,
점심에는 CEN사고가 가능하게 했습니다.
창의적인 사고를 하는 방법
1.
High Concept & High Touch
연극,시나리오,영화에서 자주 쓰이는 개념
High Concept move : 단 하나의 질문에서 시작되는 영화.
" 만약 ~~한다면? "
대 질문 부터 시작해서 자잘한 것들을 채워나가는 방식.
Low Concept move : 타객 관객층,서사 흐름
여러 요소를 종합해 제작되는 영화.
이 두가지 방식 모두 비즈니스에서도 사용 됩니다.
Low Concept는 자동차 분야에서 많이 사용이 되구요.
두가지 모두 필요한 방식이지만,
전에 없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방법은 하이 컨셉 접근 방식이 조금 더 유리합니다.
일론 머스크의 Hyperrloop를 보시면
일론 머스크가 던진 큰 아이디어가 실제로 많은 엔지니어들,연구자들이 자잘한 것들을 추가시켜
점점 그 것을 만들어가는 과정을 보시면
만약에~~ 하면 어떨까?(대질문) 에서 시작한 아이디어는 굉장히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될수 있다 라는걸
알 수 있습니다.
First principles Approach 제 1원칙 접근 방식 ( 일론머스크 )
아무도 만들어보지 않았다고 가정하고
이걸 만든 최초의 사람이었다면 어떤 방식으로 만들었을까?
하고 생각하는 방식입니다.
보통 사람들이 접근 하는 방식은
벤치 마킹입니다. 다른 경쟁사들이 어떤 식으로 물건을 만드는지 보고, 더 잘 만드는 방식인거죠.
하지만 모든 선입견을 배제하고 문제에 접근할때
비로소 좋은 의견이 나왔다고 합니다.
" STARLINK PROJECT "
일론 머스크의 이 프로젝트는 0에서부터 시작해서
지구 전체에 인터넷이 되게 하려면 어떻게 할까? 생각해보니
인공위성을 쏘아 올리는 방법을 생각해 냅니다.
이 접근 방식은 창의적 사고에 시발점이 됩니다. ✨
Bending, Breaking, Bleanding ( 뇌과학자, 디자니어 )
창조하는 뇌 라는 책에 도 나와있는 내용입니다.
Bending : 어떠한 물건을 다른 용도로 사용할 수 있게 방법을 찾는것.
Breaking : 하나하나 분해 하는것
전체를 분해해서 새로운 사고 방식을 하는것
Bleanding : 서로 다른 것을 합쳐서 새로운 것을 만드는것
창의성을 부르는 접근 법은 이 세가지를 많이 이용한다고 합니다.
동기부여
진정한 창조의 조건은 동기부여입니다.
내가 이걸 왜 만들어야 하고, 확실하게 인지 했을때 제대로 된 창조가 나옵니다.
동기부여 3요소 ( Daniel Pink)
1. 자율성 ( 내가 선택해 ! )
2. 성취감 ( 내가 잘하고 있는거구나 )
3. 의미
일단 창조가 시작이 되면 실험 정신이 필요합니다.
혁신
Focus ( 집중 )
Reframe ( 틀을 깨기 )
어떻게 왜 ? Focus
그리고 이 몰입에 함몰되는 것이 아닌 틀을 바꾸는 Reframe.
마무리 ( 출처 )
창의성에 관한 여러가지를 적어 보았습니다.
개발자는 단순이 코드만 적는것이 아니라, 일상 생활에서 불편했던 것을 만드는, 개발하는 사람이며
또한 그 과정에서 사용자가 어떻게 하면 편하게 이 서비스를 즐길 수 있을까?
에 대해서 생각하는 과정에서 많은 창의성이 필요합니다.
단순이 무작정 생각만 한다고 창의성이 높은게 아니라
제대로 된 창의적 생각을 하고 싶어서 유튜브에 올라와 있는 '장동선의 궁금한 뇌' 채널의 영상을 보고
부족하지만 필기형식으로 작성해 보았습니다.
뇌 과학과 연결되어있는 영상,자료들을 보면서 정말 흥미로웠고
창의적인 생각을 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해야겠습니다.
더 자세하고,많고 좋은 자료들과 영상들이 '장동선의 궁금한 뇌' 채널에 올라와 있습니다.
영상을 올려주신 교수님께 정말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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